본문 바로가기

일상

돈의 심리학 - 모건 하우절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진부한 제목에 비해 강렬했던 부제. 나는 내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를 알고 있다. 나는 돈에 대한 태도가 영 꽝이다. 돈에 대한 관심이나 욕심이 남들에 비해 적다. 그냥 있으면 좋은 것이고 부자는 그런 돈을 많이 가진 사람일 뿐이었다. 간절하지 않다보니 특별히 노력도 하지 않았다. 그게 이유다.

간절했어도 부자가 되었을까?

누구나 그 누구보다 간절하게 부자가 되고 싶어한다. 그럼에도 대게 부자가 되지 못한다. 주변만 둘러봐도 다들 온갖 재테크 방법 동원해서 부자가 되려하지만 성과를 보이는 사람은 드물다. 책에서도 줄창 말하는 내용이다. 부자가 되는 정해진 방법은 없다. 어떤 사람이 과감한 투자로 돈을 벌었을지 몰라도 어떤 사람은 그 반대 방법으로 돈을 잃기도 벌기도 한다. 간절하다고 해서, 돈을 쫓는다고 해서 부자가 되지 않는다.

돈의 심리학

돈을 쫓는 사람들은 대게 부자가 되는 방정식이 있다고 믿는다. 특히 투자로 부자가 되려하는 사람들의 경우는 더더욱 그러하다. 돈이 들으면 피식할 얘기다. 돈은 사람이 만든 사회적 약속이다. 종이 쪼까리에 우리는 가치를 담아 그만큼의 가치를 가진 다른 무엇과 교환한다. 그리고 그 가치는 사람이 매긴다. 수요와 공급 같은 이론이 그 가치를 예측하기 쉽게 도와준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그게 참 안된다. 인간이라는 불완전한 존재가 만든 사회적 약속 위에서 같은 사람이 또 가치를 매긴다. 예측은 보기 좋게 빗나간다. 허울 좋은 방법론들이 발에 채인다. 그렇게 돈은 예측가능한 변수가 아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쉽게 예측하려 한다. 그리곤 부자가 된 사람들을 보면서 그들의 성공 방정식을 복사한다. 그들이 겪은 시행착오는 무시된다. 물론 그 모든 과정을 똑같이 겪는다고 해서 내가 부자가 될리 만무하다.

다시,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다시 질문을 해본다.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간절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간절했기 때문이다.(물론 노력을 안한게 크긴하지만 노력을 했어도 부자가 되었을까싶다) 역설적이게도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을 쫓았기 때문이다. 돈은 쫓는게 아니라 따라오는 것이다. 하지만 따라오게 하는 방법은 우리 모두 모른다.

그럼 어쩌라는 거지

화만 돋워 놓고 결론이 시시하다. 아직도 방법을 쫓고 있나보다. 누군가에겐 막대한 부를 가져다준 방법이 누군가에겐 인생을 포기하게 한 방법이 되었다. 방법이 없다는 얘기가 아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것은 내가 부자로 살아남았을때만 꼽을 수 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그 때가서 말하는 것으로 하고 다른 얘기를 해보자.

나는 왜 돈을 간절하게 원하지 않았나

돈은 나에게 무슨 의미인가를 생각해본다. 어릴 적 나는 돈에 대한 결핍과 그로 인한 부작용들에 남들보다 일찍 익숙해졌다. 그리고 많은 부분 극복했다. 결핍을 극복하는 방법이 채움과 비움이 있다면 나는 후자를 선택했다. 결핍을 그 원인을 채우는 방식으로 극복하지 않았다. 우선 비워냈다. 그리고 오히려 돈이 아닌 다른 것들로 채워 나갔다. 돈은 내게 그런 것이었다. 돈으로 채울 수 없는 것들을 알려주었다. 생각하는 법, 느끼는 법, 공감하는 법, 솔직해지는 법 같이 진정성이라고 해야할까 아무튼 지금의 나를 있게 한 것들이다. 시간이 지나 어른이 된 지금, 돈도 진정성을 나타냄을 알게 되었다. 돈으로 채울 수 없을 것만 같았던 가치들을 이미 다들 쉽게 채우고 있었다. 그리고 그게 틀린 것 같지 않다. 돈이 없어서 없는대로 나다울 수 있었지만 그런 진정성을 이제 돈으로도 (깊이는 차지하더라도) 다들 쉽게 할 수 있다. 나는 이제 무엇으로 나다울 수 있는지 고민해본다. 이 지점에서 돈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나다워지기 위해 나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싶다. 되도록 많은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지만 시간이 없거나 그럴만한 돈이 없다.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나는 안정을 추구하나? 내 불안함은 어디서 오는가? 나는 누구와 무엇을 함께할 때 기쁜가? 내가 바라는 더 나은 일상은 무엇인가? 나는 남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싶나? 내가 진짜 호기심이 많은가? 친구를 만날때의 내가 나인가? 다시 말하지만 돈은 이런 고민을 해소할 시간과 비용을 제공해준다.